상세보기

엔케이알(주), 진위산업단지 내 사옥 설립 로봇 응용기술 고도화를 통한 시장 다각화 추진 정대상 기자입력 2019-04-19 09:27:10

엔케이알(주) 평택사옥 전경

 

로봇 응용기술 전문 기업 엔케이알(주)(Normal Korea Robotics, NKR, 이하 엔케이알)이 평택 진위산업단지(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진위2산단로 69-37)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면서 시장 다각화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동사는 굴지의 전자 기업 S社 프로젝트에서 쿠카, ABB 등 유명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을 이겨내고 수천 대 규모의 로봇 시스템을 수주, 핸들링하면서 탄탄한 로봇 응용기술력을 과시했다.  
이번에 이전한 엔케이알 평택사옥은 아파트형공장이었던 이전 성수동 본사 대비 넓은 공간과 높은 층고를 구현한 단독 공장으로, 건평 1,500평 규모의 넓은 활용 면적을 자랑한다. 또한 로봇 수요처 분포가 높은 오산, 평택, 안성, 천안, 아산 등과 인접해 지리적 이점도 기대할 수 있다.

 

엔케이알 평택사옥은 크게 3개 층의 공장 및 업무 공간과 1개 층의 직원 공간으로 구성된다.
1층에는 대형 수직다관절 로봇 및 평판디스플레이(이하 FPD) 트랜스퍼 로봇 핸들링을 위한 공간이 구축됐다. 바닥부터 천장까지의 높이가 11m로 매우 높은 층고를 자랑하며 호이스트크레인(Hoist Crane)까지의 높이도 8m 이상으로 10세대급의 대형 FPD 트랜스퍼 로봇까지 시운전할 수 있다. 현재 동사는 수직다관절 로봇과 FPD 트랜스퍼 로봇 핸들링 공간을 분리하고, 높은 진공도를 요구하는 FPD 트랜스퍼 로봇 핸들링 공간을 클린 환경으로 조성하는 중이다. 

 

1층 대형 로봇 핸들링 공장


2층은 일반 사무공간과 임원실, 그리고 회의실 및 라커룸 등 업무를 위한 공간이다. 넓은 사무공간과 사무실 내, 외부에 준비된 회의공간은 직원 간 또는 고객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조성한다. 
이어 3층에는 소형 로봇 핸들링을 위한 공장과 교육 공간, 기술연구소 등이 마련됐다. 특히 약 200여 명의 고객사가 엔케이알의 교육을 이수했거나, 또는 교육 이수가 예정된 상황에서 새로 구축된 트레이닝룸은 더욱 원만한 교육 환경을 지원한다. 아울러 고객사와 엔케이알 관계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아이디어를 짜거나, 새롭게 기술을 토론할 수 있는 ‘NKR 무한탐구 Room’과 ‘NKR 기술소통 Room’을 트레이닝룸 옆에 배치함으로써 엔케이알 임직원, 고객사, 교육생 등 많은 사람이 실전적 토론과 기술논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3층 소형 로봇 핸들링 공장


트레이닝센터


엔케이알은 이 밖에도 업무 중 휴식을 위한 휴게공간과 수면실, 샤워실 등 직원 복지를 위한 시설을 비롯해 직원들을 위한 기숙사도 장만했다. 
엔케이알 김용래 대표이사는 “최근 당사는 기존에 주력했던 자동차, 전자 산업뿐만 아니라 식품 산업을 비롯한 전혀 새로운 분야에서 프로젝트를 전개해나가고 있다”라며 “로봇 응용기술은 로봇산업에 있어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가 될 수 기술 분야로, 엔케이알은 이번 평택사옥을 거점으로 삼아 더욱 다양한 시장에 고도화된 로봇 응용기술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대상 기자
로봇시대의 글로벌 리더를 만드는 로봇기술 뉴스레터 받기
전문보기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