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상화, 2018 서울 카페쇼에서 국내 최초 로봇바리스타 솔루션 선보여 김지연 기자입력 2018-11-12 10:18:01

 

융합 크리에이티브 컴퍼니 상화(대표 정범준)는 코엑스에서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열린 ‘제17회 서울카페쇼’에 로봇바리스타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상화는 이번 카페쇼에서 뉴욕의 커피브랜드 COFFEED와 함께 반자동에스프레소 머신을 기반으로 한 로봇커피제조 솔루션 ‘커피드 메소드(COFFEED METHOD)’를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기존 자동화 솔루션과 비교해 한 단계 진화한 방식이다. 현재 시장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솔루션이 완전 자동 에스프레소머신에서 커피를 만들고 이를 로봇 한 대가 운반하는 자판기와 같은 방식이라면, 상화가 개발한 솔루션은 바리스타가 커피를 만드는 방법을 로봇 두 대가 그대로 모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바리스타가 커피를 만드는 공정과 동일하기 때문에 전문 바리스타가 만든 커피와 비교해 맛에서 큰 차이가 없을 뿐 아니라 로봇이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지켜보는 즐거움도 있다. 

 

여기에는 로봇이 바리스타의 행동을 배워서 따라 하는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되었는데 이는 상화의 융합미디어연구소 RANDI의 로보틱스 팀 기술이다. 

 

 

상화 이은규 CTO는 “이 솔루션의 목표는 바리스타의 역할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 반복되는 작업은 로봇에게 맡기고 바리스타는 커피의 맛과 향 같은 더 본질적이고 창의적인 부분에 시간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자연스럽게 뒤따르는 운영비 절감은 덤”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추후 완전자동머신을 기반으로한 보급형 모델을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상화 전시관에서는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로봇 솔루션이 만드는 커피를 무료로 시음할 수 있도록 행사를 진행했으며 전시장내에서 쉬어 갈 수 있는 별도 휴식공간도 준비했다. 

김지연 기자
로봇시대의 글로벌 리더를 만드는 로봇기술 뉴스레터 받기
전문보기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