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2018 창원국제용접및절단기술전으로 본 국내 용접산업 트렌드 로봇 시장에 진입하는 용접 전문 기업들 김지연 기자입력 2018-10-26 18:57:51

지난 10월 16일(화)부터 19일(금)까지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된 ‘2018 창원국제용접및절단기술전(WELDING KOREA 2018)’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로봇 비중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특히 용접기 메이커 및 용접 자동화 설비 전문 기업들이 로봇을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로봇SI기업과 별개로 로봇 시스템을 공급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용접 로봇 분야 트렌드를 살펴봤다.

 


난 10월 16일(화)부터 19일(금)까지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2018 창원국제용접및절단기술전(WELDING KOREA 2018, 이하 웰딩코리아)’이 개최됐다. 
최근 국내 용접 분야의 큰 시장인 자동차, 조선 및 중공업 분야의 침체로 인해 새로운 대안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용접 관련 업체들은 로봇을 키워드로 내세웠다. 특히 용접 자동화 설비 기업들이 그간 로봇SI업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6축 수직다관절 로봇을 취급하면서 로봇메이커-로봇SI기업-엔드유저로 이뤄졌던 로봇 자동화 공급 체인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구조적 변화는 웰딩코리아 현장 내에 전반적으로 분포된 로봇 솔루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베스트에프에이, 에스티시스템, 포스테크, 파워웰, 로봇맨 등 용접 자동화 설비 관련 기업들은 부스 내 다양한 용접 로봇 데모스테이션을 구축, 참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ABB, 야스카와 로봇으로 용접 로봇 시스템을 구축한 베스트에프에이


1989년 설립된 용접기 제조 기업 파워웰 관계자는 이 같은 용접 자동화 설비 기업들의 움직임에 대해 “용접 관련 전용 자동화 설비 대비 로봇이 지니는 공간적 이점과 전체 시스템 비용의 경제성이 우수하다”라며 “파워웰은 약 10년 전부터 로봇을 시스템에 적용했는데, 과거에는 로봇 메이커와의 연계가 원활한 편은 아니었다. 그러나 최근 중국 용접 전문 전시회에서 가장 큰 부스 규모로 참가했던 중국계 로봇 메이커와 국내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자체 제작하고 있는 플라즈마 용접기 등을 접목하고 있다. 현재 이 로봇을 이용한 TIG 용접 솔루션을 개발 중이며, 이와 관련된 고압 노이즈 방지 솔루션 등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중국 메이커 로봇을 이용한 파워웰의 용접 로봇 시스템


함께 참가한 로봇맨 또한 파워웰과 동일한 메이커의 로봇을 최근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로봇맨 관계자는 “로봇맨은 용접 부품부터 관련 솔루션까지 모두 취급하는 용접 자동화 전문 기업이다. 최근 중국 로봇 메이커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다양한 용접 로봇 및 핸들링 로봇을 공급하고 있다.”라며 “일반적인 메이저 로봇 메이커 시스템 대비 60~70% 수준의 비용으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며, 현재 단품 생산 라인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용접 전용 로봇은 가반하중 6~50㎏까지, 핸들링은 210㎏까지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시장 내 로봇 시스템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로봇 케이블 보호 전문 기업 코닥트의 제품도 재조명됐다. 이날 동사는 케이블캐리어 외에 수직다관절로봇 케이블 보호를 위한 레오니의 드레스팩과 최근 새롭게 개발한 케이블 쉴드 스프링 튜브 KSST를 소개했다. KSST는 그간 대책이 없었던 제조용 로봇의 파손된 플렉시블 튜브에 대한 응급보호 역할과 더불어 실질적인 케이블 보호를 위해 개발됐다. 스파이럴 구조의 튜브로 제작된 KSST는 튜브 연결부로 먼지 등이 투입되지 못하게 이격부에 확장 날개를 장착, 튜브가 휘어져 틈새가 벌어질 때에도 완벽하게 외부 이물들을 차단할 수 있다. 특히 용접 작업 시 발생되는 용접 스패터 등으로부터 케이블을 보호할 수 있어 이번 전시회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코닥트가 전시한 레오니의 드레스팩

 

로봇 전문 기업들, 용접 트렌드 선도
용접 자동화 설비 기업들이 로봇SI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한 것과 더불어 기존에 제조용 로봇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로봇 메이커들이 최근 용접 산업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는 점도 웰딩코리아의 이슈였다. 
특히 웰딩코리아에는 1회부터 꾸준히 참여해온 용접 로봇 전문 기업 아이지엠서비스코리아(이하 아이지엠)와 더불어 스토브리코리아, 현대중공업지주(이하 현대로보틱스) 등 메이저 로봇 메이커들이 참가해 흥미를 더했다. 

 

아이지엠서비스코리아의 용접 로봇 및 포지셔너


아이지엠은 격년으로 개최되는 웰딩코리아 1회부터 매회 참가한 터줏대감이다. 오로지 용접 어플리케이션에만 적용되는 제조용 로봇으로 유명한 이 회사는 특히 자동차 후판 등 대형 작업물에 대한 용접 시스템에 강점을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150㎏부터 20T까지 표준 라인업으로 구비된 모듈형 포지셔너와 6, 7, 8축 등 용접 작업에 특화된 로봇을 조합해 최적의 용접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아이지엠의 강점은 센서다. 용접 작업에 있어 아주 미세한 요소, 예를 들어 용접 시 발생되는 열변형 등을 추적하는 센서 등이 매우 정확하다. 또한 견고한 시스템 내구성도 고객들이 아이지엠을 찾는 이유”라며 “1990년 처음 국내 볼보코리아에 적용된 아이지엠의 시스템이 28년이 지난 지금까지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는 아이지엠의 견고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설명했다. 

 

스토브리코리아가 전시한 레이저 용접 시스템


한편 이번 웰딩코리아의 가장 큰 이슈메이커였던 스토브리코리아와 현대로보틱스는 각각 레이저 용접, 알루미늄 용접이라는 차세대 용접 트렌드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스토브리는 로봇 제조에 있어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메이저 로봇 메이커로서, 최근 생산성과 안정성을 모두 확보한 TX2 시리즈를 출시한 바 있다. 이날 동사는 레이저 장비 전문 기업 인레이저와 협업해 레이저를 이용한 플라스틱 용접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했다. 레이저는 용접 입열이 매우 적고 열 영향 범위가 좁다. 스토브리코리아의 TX2와 인레이저의 레이저 발진기를 조합한 이 어플리케이션은 자동차 브레이크등과 같은 플라스틱 제품을 소재의 데미지 없이 융착한다. 무엇보다 경로반복정밀도가 우수한 스토브리 로봇은 용접, 마킹, 커팅 등의 작업을 위해 레이저가 정밀하게 경로를 반복적으로 트래킹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 스토브리코리아가 전시한 오토 툴 체인저(이하 ATC)와 단일 코어 컨덕터용으로 설계된 소형·경량 전원 커넥터 로비픽스(ROBIFIX)가 전시회에 참가한 현대로보틱스 로봇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기도 했다. 

 

현대로보틱스의 용접 로봇 시스템


2018 로보월드를 성료하고 곧장 웰딩코리아로 발걸음을 옮긴 현대로보틱스는 알루미늄 용접 시스템과 최근 개발한 6㎏급 소형 수직다관절로봇을 중점적으로 어필했다. 
메인 데모 시스템이었던 알루미늄 용접 시스템은 주행축과 알루미늄 용접을 위한 용접 건, 스토브리의 ATC, 3D비전 모형 등으로 구성됐다. 독특한 점은 로봇 빈피킹 어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되던 3D비전을 자동차 용접에 사용했다는 점으로, 현대로보틱스 관계자는 “용접 건과 3D비전을 툴 체인징하며 작업하는 공법은 흔치 않지만 실제 완성차 메이커에 적용한 바 있다. 사이드 넘버나 대형 패널 등에 적용됐던 2D, 2.5D비전의 한계를 3D비전으로 해소하기 위해 최근 엔드유저로부터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또한 차체 경량화, 연비 개선 등의 이슈로 향후 알루미늄 차체 용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같은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당사는 다단계 가압 제어 등 알루미늄 로봇 용접 관련 기술 개발을 완료한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로봇플러스의 로봇 플라즈마 커팅머신


한편 로봇 메이커와 더불어 전통적인 로봇SI기업 로봇플러스는 로봇 플라즈마 커팅머신(RPCM)을 메인으로 소개했다. 로봇플러스의 RPCM은 로딩-커팅-배출까지 자동으로 진행되는 자동화 라인으로, 제품의 2D 또는 3D 캐드 데이터를 자동으로 로봇이 인식해 절단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강점이다. 회사 관계자는 “2D/3D 캐드 도면을 로봇 명령어로 변환하는 자체 소프트웨어를 개발, 적용했다”라며 “외산 커팅머신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내 시장에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대체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지연 기자
로봇시대의 글로벌 리더를 만드는 로봇기술 뉴스레터 받기
전문보기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