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미국 지능형 자동화에 대한 기업체 투자 동향 정창희 기자입력 2018-08-30 09:44:08

사진. Pixabay

 

인공지능, 로봇을 포함하는 지능형 자동화(Intelligent Automation)에 대한 기업체들의 투자가 2025년까지 약 2천 2백억 달러에 육박할 것이라는 KPMG의 시장동향 예측보고서가 발간됐다. 


현재 지능형 자동화에 대한 투자액은 124억 달러에 불과한 수준이지만 기업체들의 투자비 지출이 향후 수 년 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2023년까지 약 1천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KPMG의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자들의 성향을 살펴보았을 때, 응답자들이 디지털 전환에 핵심요소로 간주되는 지능형 자동화의 가치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많은 사람들이 향후 3년 간 직접투자뿐만이 아닌 간접투자의 비중을 20%에서 40%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능형 자동화에 관심을 보인다고 응답한 설문자들 조차도 지능형 자동화로의 진행에 대해서는 점진적인 도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응답자들이 자신의 기업체가 보유한 재능과 조직 내 역량이 부족하거나 기 보유하고 있는 프로세스와 응용프로그램을 자동화하는데 전념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번 조사를 담당한 KPMG의 Cliff Justice는 “다수의 전통 기업체들은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기업체들(테슬라, 아마존 등)과 경쟁하기 위해 자신의 비즈니스와 운영모델을 포괄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디지털 전환 과정에 있어 무수히 많은 변화가 생겨날 것이며 실제로 일부 정치적인 이유로 적절한 대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또한 다수의 프로젝트들은 기업과 조직 규모에 적합하게 설계되지 않아 확장성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최고 임직원들이 추진하는 프로젝트들은 규모 면에서 성공하기 어렵고 지능형 자동화에 대한 임원들의 기대치와 실제 이러한 프로젝트나 이니셔티브가 성공하기에는 다소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다. 
 

정창희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